3dsmax 류에서 Unwrap UVW 맵채널 문제
맥스 작업을 자주 하다보면 이런저런 오류들을 많이 겪게 되는데,
그중에서 이유를 알수없는것도 상당히 많이 있고,
또, 검색을 통해서 시간을 들여 찾아보면 해결 방법이 있는것도 있다.
옆 동료들의 도움을 많이 받기도 하는데..
갑자기 아주 오래전에 여러번 겪었지만, 해결방법을 정확하게 몰랐던,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많이 질문했던것인 문제가 오랫만에 발생했다.
바로
"[Unwrap UVW]를 스택에 추가하면 기본적으로 맵채널이 1번이 아닌 다른것으로 만들어진다"
이다.
몇번을 추가하고 지워도 계속 다른 번호로 고정되어 만들어진다.
1번을 작업하려면 그냥 저 빨간 상자의 채널 변경을 하고,
이 그림과 같은 창이 나올때 Abandon을 해주면 되지만,
알다시피 기본을 사용되는게 1번인데, 만들고 고칠때마다 저걸 바꿔준다는게 여간 귀찮은게 아니다.
이런현상이 벌어진 이유는 몇가지 조건이 충족되었을때 발생하는데,
그 조건은 아래와 같다.
1. 바로전 작업에서 맵채널을 1번이외의 번호로 작업하였다.
2. 1번 작업을 하면서 고의던 실수던 "Edit UVWs" 창 Options 메뉴의 "Save Current Settings As Defaults"를 눌렀다.
3. [Unwrap UVW] 스택을 Collapse를 하던 Delete를 하던 상관없다.
이 두가지가 동시에 발생하면. 이후의 [Unwrap UVW]는 스택에 생성 할때마다 기본적으로 맵채널이 기존 작업했던 번호로 나오게 된다.
그래.......당신이 생각하는것이 맞다.
이걸 해결 하는 방법은 저 원인과 같은 방식으로 하면 되는것이다.
1. 스택에 [Unwrap UVW]을 만들고, 맵채널을 1로 변경.
2. "Edit UVWs" 창의 Options 메뉴에서 "Save Current Settings As Defaults"를 선택한다.
3. [Unwrap UVW] 스택을 Collapse를 하던 Delete를 하던 아무거나 한다.
그렇게 되면 이제 [Unwrap UVW]스택을 추가해도 다시 예전처럼 1번으로 나오게 될것이다
뭐 영어 번역까지 해야할 필요가 있겠냐마는...
저 Edit UVWs 창에서 "Save Current Settings As Defaults" 의 기능은..
말 그대로
"현재 설정들을 기본으로 저장한다" 라는 뜻이지..
그러니까 이 문제가 생긴이유는 맵채널을 바꿔놓고 그 상태의 설정을 기본으로 저장해서 그랬단 뜻이다.
에휴..난 바보야..매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