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 작업을 자주 하다보면 이런저런 오류들을 많이 겪게 되는데,


그중에서 이유를 알수없는것도 상당히 많이 있고,

또, 검색을 통해서 시간을 들여 찾아보면 해결 방법이 있는것도 있다.


옆 동료들의 도움을 많이 받기도 하는데..


갑자기 아주 오래전에 여러번 겪었지만, 해결방법을 정확하게 몰랐던,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많이 질문했던것인 문제가 오랫만에 발생했다.


바로


"[Unwrap UVW]를 스택에 추가하면 기본적으로 맵채널이 1번이 아닌 다른것으로 만들어진다"


이다.


몇번을 추가하고 지워도 계속 다른 번호로 고정되어 만들어진다.


1번을 작업하려면 그냥 저 빨간 상자의 채널 변경을 하고,



이 그림과 같은 창이 나올때 Abandon을 해주면 되지만,


알다시피 기본을 사용되는게 1번인데, 만들고 고칠때마다 저걸 바꿔준다는게 여간 귀찮은게 아니다.


이런현상이 벌어진 이유는 몇가지 조건이 충족되었을때 발생하는데,

그 조건은 아래와 같다.


1. 바로전 작업에서 맵채널을 1번이외의 번호로 작업하였다.

2. 1번 작업을 하면서 고의던 실수던 "Edit UVWs" 창 Options 메뉴의 "Save Current Settings As Defaults"를 눌렀다.

3. [Unwrap UVW] 스택을 Collapse를 하던 Delete를 하던 상관없다.


이 두가지가 동시에 발생하면. 이후의 [Unwrap UVW]는 스택에 생성 할때마다 기본적으로 맵채널이 기존 작업했던 번호로 나오게 된다.


그래.......당신이 생각하는것이 맞다.


이걸 해결 하는 방법은 저 원인과 같은 방식으로 하면 되는것이다.


1. 스택에 [Unwrap UVW]을 만들고, 맵채널을 1로 변경.

2. "Edit UVWs" 창의 Options 메뉴에서 "Save Current Settings As Defaults"를 선택한다.

3. [Unwrap UVW] 스택을 Collapse를 하던 Delete를 하던 아무거나 한다.


그렇게 되면 이제 [Unwrap UVW]스택을 추가해도 다시 예전처럼 1번으로 나오게 될것이다


뭐 영어 번역까지 해야할 필요가 있겠냐마는...

저 Edit UVWs 창에서 "Save Current Settings As Defaults" 의 기능은..


말 그대로


"현재 설정들을 기본으로 저장한다" 라는 뜻이지..


그러니까 이 문제가 생긴이유는 맵채널을 바꿔놓고 그 상태의 설정을 기본으로 저장해서 그랬단 뜻이다.




에휴..난 바보야..매번

And